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뉴스

[미국주식 뉴스] 니콜라 CEO 스티브 거스키 단독 인터뷰, 성장에 대한 자신감 NKLA

by lifefor2030 2023. 12. 28.
반응형

니콜라의 CEO 스티브 거스키는 여러 도전에 직면한 가운데 2024년이 회사 역사상 최고의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수소 연료 전지 트럭 생산 및 캘리포니아에서의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습니다.


 

거침없이 진실을 말하는 것으로 명성을 쌓은 스티브 거스키(Steve Girsky)는..  월스트리트 분석가, 미국 자동차 노조 고문, 제너럴 모터스 부회장으로서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위기에 처한 니콜라 코퍼레이션의 CEO로서, 그는 여전히 대담함을 유지하고 있다.

니콜라 CEO 스티브 거스키

 

스티브 거스키 "우리의 전망은 매우 좋다"

"2024년은 회사 역사상 최고의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많지 않다. 여러 난관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현금은 여전히 부족하지만, 18개월 만에 최고 수준이다. 니콜라는 애리조나 쿨리지의 공장에서 수소 연료 전지 트럭을 생산하고 고객에게 인도하기 시작했다.

 

니콜라는 캘리포니아에서 수소 연료 보급소 네트워크를 구축 중이며,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서 판매되는 트럭들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캘리포니아 대기 자원 위원회(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의 배출가스 제로 전기 트럭당 수십만 달러의 바우처를 적용받는 트럭 메이커 중 선두 주자이다.

 

창업자 트레버 밀턴의 그림자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트레버 밀턴은 최근 송금 및 증권 사기 혐의로 4년 형을 선고받았다. 니콜라는 중재를 통해 밀턴에게서 1억 6,500만 달러를 회수했으며, 2020년 9월 분리 계약의 일환으로 밀턴의 변호사 비용으로 지불한 수천만 달러를 회수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고 거스키는 말했다.

 

도전은 계속된다.

니콜라는 지난 8월 리콜된 209대의 배터리 전기차를 수리하고 주문을 재개하기 위해 배터리 공급원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프로테라 인크의 배터리 사업을 인수한 볼보 그룹이 연료 전지 트럭에 배터리 팩을 공급할 것인지 확신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들은 바로는 그들이 사업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확장하고 싶어한다는 것"이라고 거스키는 말했다.

 

니콜라의 주식(NASDAQ: NKLA)은 주당 약 1달러로 거래되고 있으며, 화요일에는 장중 87센트까지 거래되었다. 이는 시장에 나와 있는 16억 주 중 10억 주 이상이 이미 발행되어 장기 투자자의 가치를 희석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2023년에는 두 명의 CEO, 두 명의 CFO, 에너지 사업부의 책임자 등이 회사를 떠났다.

"많은 인사이동이 있었지만, 내가 8월에 취임했을 때보다 연말의 사기가 훨씬 나아졌다고 생각한다"고 거스키는 말했다. "인사 측면에서 상황이 안정되고 있다. 더 많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 같은 방향으로 노를 젓기 시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61세인 거스키는 매일의 운영을 감독하기 위해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고 4년 만에 니콜라의 네 번째 CEO가 되었다.

"(전임 CEO가 사임했을 때) 이사회는 '후보 검색을 원하십니까?'라고 물었고, 나는 'No. 이 회사는 4년 동안 4명의 CEO를 거쳤다. 안정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나는 이 팀을 이끌고 싶었다."

 

대부분의 CEO와 마찬가지로 거스키는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들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다. 이는 Vector IQ의 파트너인 메리 찬을 니콜라의 첫 최고 운영 책임자(COO)로 영입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는 Vector IQ의 CFO였던 스티브 신들러를 이사에서 의장으로 승진시켜 자신의 후임으로 임명했다. 이들 셋은 모두 2020년 6월 니콜라를 공개 시장에 내놓은 특수 목적 인수 회사의 스폰서로서 니콜라를 깊이 알고 있었다.

"메리 찬은 매우 유능하고 경험이 풍부한 경영진"이라고 거스키는 말했다. "그녀는 루슨트에서 25년을 보냈다. 나는 그녀를 GM의 OnStar를 운영하도록 데려왔다. 그녀는 엔지니어들과 나와는 다른 방식으로 대화한다. 그녀는 Vector IQ의 일부였고, 그녀가 실제로 회사를 알고 있다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나는 그녀와 전쟁을 치렀다"고 말했다.

 

차기 CFO?

오랫동안 CFO였던 킴 브래디의 4월 퇴직과 그의 후임 스테이시 파스테릭의 11월 퇴직으로, 중요한 역할을 채워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우리는 대화 중인 후보자들이 있다. 실제로 이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수에 놀랄 것"이라고 거스키는 말했다. "1월 중에 뭔가 발표될 것으로 기대한다."

 

니콜라는 최근 전문가 조나단 퍼치크를 이사회에 추가함으로써, 니콜라가 뛰어난 리더들에게 매력적임을 보여준다.

"니콜라로 모여드는 매우 유능하고 경험 많은 또 다른 경영진의 훌륭한 예"라고 거스키는 말했다.

퍼치크는 2020년 3월 트래블센터스 오브 아메리카의 CEO로 취임하여 회사를 재편성했다. BP 아메리카는 퍼치크가 도착한 지 3년 만에 주가의 10배 프리미엄으로 TA를 인수했다.

 

스티브 거스키의 추가 코멘트

6월 270명의 직원을 해고한 후 추가 대규모 해고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일부 부서에서는 인원을 늘리고, 다른 부서에서는 줄일 수도 있다. 에너지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으므로, 특히 더 많은 보급 위치를 구축함에 따라 자원을 배치할 것이다."

 

니콜라 주식의 가격을 올리기 위해 역분할을 배제하지 않는다. 역분할은 기존 주식의 복수에 대해 단일 주식을 부여하는 것이며, 니콜라는 주주들이 8월에 발행주식 한도를 16억 주로 승인하여 주식 수를 두 배로 늘릴 수 있었다. "역분할은 주가 외에는 아무것도 바꾸지 않는다"고 거스키는 말했다. "그렇다고 해서 향후 어느 시점에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어떤 옵션도 배제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상위 5가지 사항 중 하나는 아니다. 주가는 스스로 해결될 것이다. 나는 거의 20년 동안 분석가였다. 주식은 고무줄처럼 회사에 연결되어 있다. 때로는 앞서가기도 하고 뒤처지기도 한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회사의 성과와 고객 만족뿐이다."

 

2022년 2월에 회사의 10-K 보고서의 일부로 제출된 '사업 지속에 대한 우려' 통지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업 지속에 대한 우려' 통지는 회사가 발효된 시점으로부터 12개월 이내에 사업을 지속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사업 지속에 대한 우려'를 없애기 위해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업의 현금 프로필을 개선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며, 현장에 트럭을 배치하기 위해 관리하고 있다. 우리는 작년 초에 비해 소모율을 줄였다."

 

2024년 1분기에 리콜된 트럭이 고객에게 돌아가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배터리 공급업체를 밝히지 않았다. "나중에 결정을 공유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계획 A와 B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목표는 1분기에 고객에게 트럭을 돌려주고 거기서부터 성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트럭을 고객에게 돌려주고, 딜러에게 재고를 채우고, 그 후에는 추가로 판매할 수 있는 소수의 트럭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블로그의 다른 니콜라 관련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미국주식 NKLA] 니콜라 Nikola 2023년 3분기 실적발표: Zero-emission 트럭 시장의 혁신 주도

Nikola Corporation의 2023년 3분기 어닝 콜에서 나타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며, 친환경(Zero-emission) 트럭 시장에서 이 회사가 어떻게 경쟁력 있는 Position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지난 11월 2일,

lifefor2030.tistory.com

 

기사 원문 :
https://www.freightwaves.com/news/exclusive-nikola-ceo-girsky-upbeat-despite-myriad-challenges

반응형